디젤 엔진은 내연기관의 하나로서 공기의 압축열에 의해 연료에 착화해서 연소되어 동력을 얻는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해서 주요 부품은 본질적으로 가솔린 엔진과 같이 실린더, 피스톤, 크랭크 샤프트 등의 각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큰 차이점으로서는 점화 방식의 차이로 가솔린 엔진에서 쓰여지는 점화 장치가 필요없는 반면 연료 분사 장치(부란자)가 필요하다.
실린더 헤드에는 스파크 프러그 대신에 분사노즐이 장치되어 있다.

부란자 (PLUNGER) 는 Fuel Diesel Injection pump 내에 조립되는 부품입니다.
11111111111111111111------------------------
111111111111111111111조립되어 있는 연료펌핑(고압) 하는 구성부품입니다.

4 싸이클 디젤 엔진
 
피스톤이 4 행정 바꾸어 말하면
크랭크 샤프트가 2 회전에 1 싸이클의
작동을 완료하는 엔진을
4 싸이클 엔진이라고 하며
그 동작은 그림과 같이 설명이 된다.
  흡입 행정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강하는데 따라서 깨끗한 공기가 실린더 내에 흡입된다.
이때 흡기밸브는 공기의 흡입을 좋게 하기 위하여 피스톤이 상사점 직전에 개변하며 하사점을 넘어서 다시 상승이 시작되드라도 잠시동안 열려 있는다.
  압축 행정
    피스톤이 하사점을 넘어서 상승하기 시작 잠시후 흡기밸브가 닫힌다.
실린더 내에 흡입된 공기는 피스톤의 상승과 같이 압축된다.
디젤 엔진은 공기의 압축열로 인해 분사된 연료가 착화하여 연소를 일으키게 됨으로 가솔린
엔진에 비해 압축, 압력이 높다.
시동시와 같이 회전이 낮아도 압축력은 20 ~ 30kg /㎠ 정도가 되며 압축온도는 400 ~ 500 ℃
가 된다.
  연소 행정
    압축행정이 끝날시점에 헤드에 장착되어 있는 노즐로부터 연료가 안개형상으로 분사되어
압축열에 의해 자기 착화 하여 급격히 연소하여 팽창하는 가스에 의해 피스톤이 밀려 내려가게 된다.
  배기 행정
    연소행정에서 피스톤이 하사점에 내려오기 조금전에 배기 밸브가 열려 연소가스는 압력차에 의해 배출하기 시작 다시 하사점에서 피스톤이 상승함에 있어 배출가스는 외부로 밀어내게 된다. 이와같이 피스톤이 실린더 내를 하사점으로 부터 상사점으로 운동하는 행정으로 흡입, 압축, 연소, 배기로서 4 행정의 작동으로 이루어 진다.
    따라서 각기 행정에 의한 흡배기 밸브의 개폐시기를 밸브타이밍 이라 하며 4 싸이클 엔진에
대하여 각 행정의 각 밸브의 상태를 나타낸 것이다.
   
 

(주)파워텍 . 사업자등록번호 : 408-81-57399 ,  대표 : 천 해창
E-mail: hdcrdi@yahoo.co.kr    Copyrightⓒ 2002 All Rights Reserved.